이 글에서는 GA4에서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와 매개변수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 것입니다. 특히, GTM으로 이벤트를 직접 심으면 자동으로 같이 수집되는 매개변수들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봅니다. 또한, 향상된 측정 이벤트를 OFF 하면 어떤 이벤트가 수집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GA4 자동 수집 매개변수
2. GA4 자동 수집 이벤트, 향상된 측정 이벤트
1. GA4 자동 수집 매개변수
GA4의 자동 수집 이벤트는 GTM을 통해 Google 태그로 GA4와 연결만 시켜주면, 자동으로 수집해 주는 이벤트입니다(연결 방법). 모든 이벤트는 몇 가지 매개변수(이벤트와 매개변수에 대한 설명)를 함께 수집하며, GTM을 통해 새로 생성한 이벤트 또한 해당 매개변수들을 자동으로 수집해 줍니다.
그 몇 가지 매개변수가 무엇일까요? 구글 공식 문서에 의하면 아래 5가지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매개변수 | 설명 |
language | 언어를 수집한다. |
page_location | 현재 페이지의 URL을 수집한다. |
page_referrer | 이전 페이지의 URL을 수집한다. |
page_title | 현재 페이지의 <title> 태그 Text 내용을 수집한다. |
screen_resolution | 해상도를 수집한다. |
만약 누군가가 이 글을 조회했다면, page_view라는 이벤트가 수집되는데, 그때 매개변수들을 어떤 값이 수집될까요? language를 수집하여 한국어로 번역이 되고, page_location은 "https://coduking.com/entry/GA4-자동-수집-이벤트-매개변수-향상된-측정" 값이, page_title은 "GA4 자동 수집 이벤트 및 매개변수 종류와 의미(+ 향상된 측정)"이, 그리고 여러분이 구글 검색을 통이 글을 클릭했다면, page_referrer은 "https://www.google.com"이 될 것입니다.
그럼 더 상세하게 살펴볼까요? 디버그 모드를 통해 page_view가 뜨는 것을 확인했다면, 이 page_view를 클릭하면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정보를 살펴보면, 위에서 다뤘던 5가지 매개변수 외에도 여러 가지 매개변수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수집되는 추가 매개변수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batch_ordering_id
- batch_page_id
- ga_session_id
- ga_session_number
- engagement_time_msec
ga_session_id와 ga_session_number는 각각 세션마다 부여되는 고유 ID, 사용자가 현재까지 시작한 세션 횟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제 블로그를 오늘 처음 방문했다면, ga_session_number은 1이 됩니다. 세션은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한 시점부터 웹사이트를 떠난 시점까지의 기간을 의미합니다.(1번째 세션에서 30분 동안 아무 행동도 안 하다가 다시 활동을 시작하면 2번째 세션으로 간주함.)
세션에 관련된 두 매개변수가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유는 사실 [GA4] 자동 수집 이벤트 목록 중 session_start라는 이벤트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이벤트는 세션을 시작할 때 자동으로 수집되며, session_id와 session_number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세션의 각 이벤트와 연결된다고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engagement_time_msec는 항상 수집되는 것은 아니고, page_view, first_visit, scroll, user_engagement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만 수집됩니다(웹기준). 사용자가 페이지를 7초간 보다가 스크롤을 내리면 scroll이벤트의 매개변수 engagement_time_msec에서 약 7000이라는 숫자가 수집됩니다. user_engament는 웹페이지가 최소 1초간 사용자로부터 포커스 되어있다가 페이지 경로로 바꾸거나 창을 종료했을 때 발생되는 이벤트입니다.
batch_ordering_id와 batch_page_id 관련된 설명은 이 글을 참고하세요.
2. GA4 자동 수집 이벤트, 향상된 측정 이벤트
향상된 측정 이벤트는 웹 데이터만 수집할 수 있으며, [설정 > 데이터 스트림]에서 아래 이미지와 같이 ON/OFF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OFF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page_view(페이지 조회)는 default로 수집이 됩니다.
아래 목록은 GA4 자동 수집 이벤트 중에서 웹에서 수집되는 이벤트만 모은 것입니다. first_visit, session_start, user_engagment 3가지 이벤트를 제외하고는 전부 향상된 측정 이벤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향상된 측정 이벤트를 OFF 시키면 아래 이벤트들을 자동수집 이벤트라고 해도 수집되지 않습니다. 즉, 총 4가지 이벤트만 수집되는 것이죠.(page_view, first_visit, session_start, user_engagment)
1) click(향상된 측정) : *외부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했을 때
2) file_download(향상된 측정)
3) first_visit
4) form_start(향상된 측정)
5) form_submit(향상된 측정)
6) page_view(향상된 측정)
7) scroll(향상된 측정) : *페이지의 세로 기준으로 90% 이상 스크롤 했을 때
8) session_start
9) user_engagement
10) video_complete(향상된 측정)
11) video_progress(향상된 측정)
12) video_start(향상된 측정)
13) view_search_results(향상된 측정)
여기까지 GA4 자동 수집 이벤트와 향상된 측정 이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그런데, fisrt_visit의 설명은 다음과 같이 나와있는데, 가장 중요한 '사용자'는 어떻게 식별하는 걸까요?
그럼 다음 시간에는 누가 누구인지 사용자를 식별해주는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그로스해킹 > GTM, GA4 API' 카테고리의 다른 글
User ID, 사용자를 식별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0) | 2024.01.27 |
---|---|
GA4, BigQuery, Looker Studio 3가지 툴 연동 방법 (0) | 2024.01.25 |
GTM 이벤트 기획 및 사용자 정의 변수를 활용해 이벤트 삽입하기 (0) | 2024.01.13 |
GTM 태그, 트리거, 변수, 이벤트 개념 및 설정 방법 (0) | 2024.01.06 |
GA4, GTM 기본 세팅 리스트 및 방법 (0) | 2024.01.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