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로스해킹/구글 SEO

티스토리 도메인 변경시, 기존에 노출되던 글 리디렉션으로 살리는 법

by 코듀킹 2024. 3. 30.

티스토리에서 도메인(URL)을 변경하면, 기존에 유입되던 트래픽이 뚝 끊기게 된다. 기존 글들이 기존의 도메인으로 노출이 되고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새로 바뀐 도메인으로 리디렉션 시키는 작업을 해야 하는데, 그 방법을 알아보겠다.

 

나의 경우엔 기존에 가비아에서 구매한 도메인을 사용을 하다가 사용기간이 끝나서 끝난 김에 다시 티스토리 도메인을 쓰려고 했다. 가비아에서 쓰던 도메인은 coduking.com이었고, 바꾼 도메인은 coduking.tistory.com이다. 그런데, 도메인을 바꿨더니 역시나 기존에 들어오고 있던 트래픽이 뚝 끊겨버렸다.

 

구글 공식문서를 보니, 리디렉션을 먼저 설정해서 기존의 도메인과 새로운 도메인을 매핑시켜야 한다고 하는데, 티스토리는 서버에 접속을 할 수 없으니 답답한 상황이었다.

 

 

그러다가 구글 공식 커뮤니티와 공식문서에서 기존 도메인을 1년 정도는 소유하고 있어야 하며(내 도메인이 악용될 수 있기 때문에 점유하고 있어야하며 도메인 이동이 완전히 반영되기까지 1년 정도가 걸리기 때문), canonical 태그가 있으니 시간이 지나면서 자동으로 바뀐 도메인이 반영된다는 내용을 보았다. 

 

그 내용을 보고, 다시 기존 도메인을 1년 연장을 시키고,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에 해당 도메인을 연결시켰다. 그리고 그 연결한 티스토리에서 html의 <head> 부분에 아래 코드를 삽입해 주었고, 해당 블로그에서 지금 이 블로그의 콘텐츠와 똑같은 url을 가진 페이지를 하나하나씩 일일이 만들어주었다.(그전에 구글 서치콘솔에서 사이트맵과 rss도 반드시 추가해놓아야 한다.)

 

<!-- 리다이렉션 시작 -->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url1 = 'coduking.com';
var url2 = 'coduking.tistory.com';
var online = document.URL; 
if(online.match(url1)) document.location.href = online.replace(url1, url2); 
</script>
<!-- 리다이렉션 끝 -->

 

 

 

그렇게 노가다 작업을 한 결과! 아래와 같이 리디렉션을 통해서 다시 정상적으로 트래픽이 유입되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아래 그래프에서 빨간색 부분이 구글에서 유입된 방문수이고, 회색이 부분이 리디렉션을 통해 유입된 방문수이다.

 

 

몇몇 글은 coduking.com에서 coduking.tistory로 변경되어서 구글에 노출되고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순위가 조금씩 떨어져 있었다. 아마 이 부분도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반영이 되어 순위가 올라갈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

 

 

완벽한 방법이라고 할 순 없지만, 서버에 접속할 수 없고, 설정할 수 있는 게 한계가 있는 티스토리에서 불가피하게 url을 바꿔야 하는 상황이 생겼을 때 대처한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 보았다. 나의 경우는 이때 너무 당황스러웠고, 티스토리만의 해결방법을 어디에서도 찾을 수가 없었기 때문에 누군가에겐 도움이 많이 될 듯하여 공유한다.

'그로스해킹 > 구글 SEO'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SEO 글쓰기 필수 요소 총정리 2023  (2) 2023.09.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