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 = i \times conv\% $$
- K : 바이럴 계수
- i : 사용자당 평균적으로 보낸 총 초대수
- conv% : 초대받은 사람이 사용자가 되는 전환율
$$ A = \frac{1}{1-K} $$
- A : 비바이럴 요소의 마케팅으로 1명의 사용자를 데려오면, 해당 사용자의 초대로 인해 결과적으로 몇 명의 사용자를 얻게 되는지는 나타냄
$$ tU = nU \times A $$
- nU : 비바이럴 채널을 통해 오늘 획득한 총 사용자 수
- tU : 비바이럴 마케팅 +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오늘 획득한 총 사용자 수
$$ aC = cN \times nU $$
- cN : 비바이럴 수단을 통한 신규 사용자 확보당 비용
- ac : 비바이럴 캠페인에 대한 총 광고 비용
$$ tN = \frac{ac}{tU} $$
- tN : 비바이럴 + 바이럴 채널을 통한 신규 사용자 확보 당 비용
$$ u(t) = \frac{u(0) \times (K^{(t/ct+1)} - 1)}{K-1} + nm(t) $$
- ct : 사용자가 제품을 인지하고 친구를 초대하는 지점에 도달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일)
- t : 오늘로 부터 t 일(Day) 뒤
- u(0) : 현재 시점의 사용자 수
- nm(t) : 비바이럴 마케팅으로 지정된 기간동안 얻을 수 있는 사용자 수(일일 평균 비바이럴 마케팅 고객 확보 수 X t)
- u(t) : t일 뒤 사용자 수
* 위 식을 사용할 수 있는 조건
- t = ct
- t 간격이 끝나면 u(0) 값을 이전 u(t)값으로 업데이트하면서 방정식을 다시 실행
$$ Carrying Capacity(CC) = \frac{A \times g}{c} $$
- g : 일일 평균 비바이럴 고객 확보 수
- c : 일일 평균 이탈율
$$ Aconv\% = conv\% \times (1 - saturation\%) $$
- Aconv% : 네트워크나 시장 전체의 포화도를 고려한 조정된 전환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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