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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해킹/AARRR 프레임워크

리텐션을 늘리기 위한 Network effect 종류

by 코듀킹 2024. 7. 22.

네트워크 효과? 왜 중요할까?

네트워크 효과란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수의 증가가 서비스 가치의 증가를 불러 일으키는 경우’를 말한다. 카카오톡을 예로 들면, 카카오톡에 내 친구가 10명이 있을 때랑 100명이 있을 때의 카카오톡이 나한테 가지는 가치를 한 번 생각해보면 된다. 메세지나 사진을 보내는 등 본질적인 가치는 전혀 바뀐 것이 없는데, 나한테 가지는 의미는 10배가 되는 것이다. 

 

네트워크 효과가 있는 서비스는 MAU가 증가할 수록,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줄어들기 때문에 리텐션이 늘어난다. 리텐션이 늘어나면 다시 MAU가 늘어나기 때문에 사용자가 늘어날 수록 수학적으로는 Carrying Capacity가 무한 성장하게 된다.

 

네트워크 효과는 브랜드, 스케일(규모), 임베드와 같이 디지털 시대에 비즈니스에서 진입 장벽을 만들 수 있는 4가지 요소 중에 하나이다. 그중에서 네트워크 효과가 가장 비즈니스 영향력이 강하다. 그래서 이 문서에서는 피터팬 서비스에 적용시킬 수 있는 네트워크 효과의 아이디어를 정리했다.

 

 

네트워크 효과는 위 이미지와 같이 13종류로 세분화할 수 있다. 이를 크게는 5가지로 대분류할 수 있다. 원형 중심에 있는 Physical은 네트워크 효과 중에서도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친다. 원형 중심에서 멀어질 수록 네트워크 효과는 약해진다.

 

1. DIRECT (중요도 : ★★★★★)

제품의 사용 증가는 그 제품의 가치를 사용자들에게 직접 증가시킨다.

종류 의미 & 특징 예시
Physical 물리적 노드와 물리적 링크에 연결된 Direct 효과 KT, SKT, LG U+, 도로, 기차, 지하철, 전기, 하수, 천연가스 등
Protocol 통신 또는 정보 처리가 표준화 되어 있고, 모든 노드와 노드 생성자가 그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을 때 발생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더넷, 팩스, VHS
Personal Utility 사용자의 개인 아이덴티티가 네트워크에 엮여 있고, 일상적으로 사용자의 개인 또는 직장 생활에 필수 적 슬랙, 카카오톡, 컨플, 페이스북 메신저, 위챗, iMessage, 스카이프, SMS
Personal 사용자의 아이덴티티와 명성이 제품에 엮여 있는 경우. 페이스북, 링크드인, 트위터, 인스타그램, 깃허브
Market Network Market place(순수한 거래만을 목적으로 하는)와 소셜 네트워크(Personal)가 결합된 형태. 다수의 구매자와 소비자 간 거래가 성사되는 장이다. Market place의 속성과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프로필을 통해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 해외 서비스
  • Honey book
  • DotLoop(부동산 거래 관리 소프트웨어 회사 - Zillow Group)
  • Houzz(리모델링 전문가 연결 서비스)
  • building connected(건설업체와 발주처 연결 서비스 - 입찰 및 위험 관리 프로세스 간소화)

 

2. 2-SIDED (중요도 : ★★★★)

종류 의미 & 특징 예시
Marketplace 수요 측면(구매자)과 공급 측면(판매자)이라는 2종류의 사용자가 있는 서비스.
 
이런 형태의 서비스의 약점은 비슷한 종류의 서비스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성공한 경쟁사를 넘어서려면, 판매자와 구매자 양쪽에게 동시에 더 나은 가치 제안을 해야한다. 즉, 비슷한 다른 서비스에 비해 더 많은 가치를 주어야한다.
 
또한, 락인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한다.
배달의 민족, 쿠팡, 오늘의 집, 직방, 당근마켓, 크몽, 넷플릭스, 구글, 이베이, 에어비엔비, 아마존 등
Platform Market Place와 유사하다. 차이점은 플랫폼형 네트워크는 공급측이 실제로 그 플랫폼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 OS, iOS, 안드로이드, 리눅스, 소니, Xbox
Asymptotic Marketplace 공급자가 많으면 대기시간이 단축되어 고객에게 많은 혜택을 주지만, 대기시간이 몇분 이내로 내려가면, 더 이상 큰 차이를 크게 못느끼게 된다. 우버, Lyft(승차 공유 서비스), 카카오T

반적으로 공급 측면의 성장이 상대적으로 비례하는 비율로 수요 측면에 가치를 산출한다. 이런 Marketplace는 시간이 지날수록 매우 강해진다.

 

3. DATA (중요도 : ★★★)

  • 의미 & 특징 : 데이터의 양이 많아질수록 제품의 가치가 높아지고, 그 제품의 추가 사용으로 데이터가 생성되면 데이터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한다.
  • 예시 : 구글, 네이버, 아마존, 테슬라, Waze(사용자 참여형 내비게이션) , 넷플릭스 추천 알고리즘, Yelp(식당 리뷰) 등

4. TECH Perfomance (중요도 : ★★)

  • 의미 & 특징 : 사용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제품의 기술 성능이 직접 향상되는 경우 Tech Performance 네트워크 효과가 있다고 한다.
  • 예시 : BitTorrent(P2P 사이트), Kype(IoT 서비스)

5. Social (중요도 : ★)

종류 의미 & 특징 예시
Language 언어는 네트워크의 모든 노드가 서로 인터페이스 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영어, 파이썬, C언어, 자바, 브랜드 이름(ex. 구글링, 당근, 카톡 , 우버를 잡아라 등),
Belief 사람들이 어떤 것을 믿는다면,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고수하고 또한 그것을 믿는 경향이 있다.
Belief Network 효과는 모래와 같다. 소량으로 모래가 산들 바람으로 사라진다. 그러나 모래가 충분히 쌓이면 돌처럼 단단해진다.
비트코인, 종교
Bandwagon Bandwagon 네트워크에 가입하라는 사회적 압력이 사람들에게 소외되고 싶지 않다고 느끼게 할 때 일어난다. 슬랙, 애플, 링크드인, 깃러

 

 

마지막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부동산 중개 회사 Truila + Zillow가 '네트워크 효과'로 성장한 방법은 소개하며 마무리겠다. 여기서 영감을 얻어 비즈니스에 적용해보면 좋을 듯하다.

 

The NFX of Trulia: Building a $3.5 Billion Marketplace

Almost every marketplace will face similar problems in one form or another, but I believe our solutions at Trulia were uniquely effective. By sharing our story, I hope to cut through the of vague (and bad) advice out there with a detailed account of how 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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